100호 울산 오픈하우스

100호 울산 전경

얼마 전 카페에 100호 울산 준공 소식이 올라왔다. 다른 곳이 아닌 울산에 생기는 첫 땅콩집이고 작년에 대학원 다니면서 여유 시간이 많아 오며가며 집 짓는 과정을 지켜본터라 특별한 의미가 있는 집이라 꼭 구경을 가보고 싶었다. 임군님과 박양님께 괜찮은 시간에 구경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씀드렸는데 흔쾌히 그러라고 하셔서 오늘 오전에 찾아뵙게 되었다. 선물을 무엇을 준비할까 하다가 아무래도 마당이 있는 집이니 꽃 나무를 하나 심는 것도 좋겠다 싶어서 소담스레 피어 있는 일본산 철쭉 화분을 하나 사들고 성안동을 찾았다. 카페 보경이님과 아이엠님 내외분이 먼저 와 계셔서 반갑게 인사를 나누고 본격적인 집구경을 시작. ㅎㅎ

 

언제나 그렇듯이 1층 평면도부터. ㅎㅎ ⓒ광장건축

이 집은 층당 12.8평의 국민주택 규모로 MBC 집드림에 나왔던 집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데크 1.5m까지는 연면적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유념하고 봐야 할 듯.

 

12.8평이라도 거실은 전혀 좁지 않다.

1층은 거실과 주방으로만 사용하고 2층은 침실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12.8평이라고 해도 거실과 주방은 20평대 아파트와 비슷하거나 조금 넓은 수준이다. 탁자는 인테리어팀에서 자작나무를 사용하여 만들어주셨다. 기성품은 알맞은 크기가 없고, 원하는 크기로 공방에 주문하면 너무 비싸다. 집을 지으면서 인테리어팀에 부탁하면 재료비와 공임을 지불하더라도 원하는 사이즈로 공방에 주문하는 것보다 저렴하게 가구들을 장만할 수 있다. 카메라를 보시는 분이 집주인 임군님. 완전 훈남 아닌가? ㅋㅋㅋㅋㅋㅋㅋ

 

여자분들이 궁금해하실 주방

주방 가구는 안산에서 내려와 해주셨다. 양산에 있는 76호와 77호도 같은 분이 하신 걸로 들었음. 한샘에 납품도 하시는 분이니 실력은 더 물어볼 것도 없고. 메이커 딱지 하나 붙었나 아닌가의 차이일 뿐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아일랜드 테이블의 싱크는 물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림막을 설치할 예정이다. 천정에 있는 들보는 하중과 상관없이 장식을 위하여 사용하고 노출시켜 두신 것이다. 목재 9겹을 겹쳐 접착하여 만든 공학목재로 가격이 좀 센 편이다. ㅎㅎ

 

주방 창문. 이쁜 컵 두 개를 놓아두는 센스. ㅎㅎ

창문은 발주 후 받아보기까지 한 달 정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공사 들어가기 전에 미리 창호 도면을 보고 주문을 넣어두는 것이 중요하다. 설계된 창문의 생산이 가능한지 아닌지도 미리 확인하는 것도 필수. 이 창은 처음에 폭 600mm로 설계되었으나 800mm 이상만 생산할 수 있다고 하여 창의 크기를 키웠다.

앞서 거실 사진으로는 잘 알 수 없지만 벽과 천정이 만나는 곳은 마이너스 몰딩으로 되어 있으며 창문의 걸레받이 또한 벽에서 약간 돌출되어 있다. 이런 디테일은 김주원 소장님 스타일인데 시공사가 같다보니 양산 76호, 77호에서 먼저 적용된 디테일이 100호 울산에도 동일하게 사용되었다.

 

다용도실

12.8평이다보니 다용도실이 그리 넓은 편은 아니다. 일반적인 문 크기로는 들어갈 수가 없는 김치 냉장고와 드럼 세탁기가 들어가 있다. 비밀은 다용도실에 사용된 문. 아파트 거실 등에 중문으로 사용하는 3단 짜리 문인데 미닫이 문이지만 3단이 모두 연결되어 있어 하나만 밀어서 열어도 나머지가 같이 움직여 넓게 열린다. 소리도 별로 안나고 부드럽게 열리는 것이 마음에 든다.

 

1층 화장실

바닥 타일은 자갈이 우둘투둘 튀어나온 것 같은 질감이다. 물기가 있어도 미끄러지지 않는다고. 세탁기(탈수기?)가 놓여 있는 바닥을 살짝 올려둔 것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화장실에 배수를 위하여 구배를 두는 것을 생각해 볼 때, 배수를 위하여 구배를 둔 바닥은 통이 회전하여 세탁 및 탈수를 하는 세탁기의 특성 때문에 생각지 않은 진동이 생길 수 있다.

 

2층 평면도 ⓒ광장건축

2층에는 침실 2개와 욕실, 드레스룸이 하나씩 있다.

 

넓은 방은 지우방. ㅎㅎ

책상과 의자는 역시 인테리어팀 작품. 지우랑 태양이(저기 나머지 한 명은 뉴규?)는 계단이 있는 집도 너무 신나고, 손님들이 오니 더 신나는 모양이다. 구경가는 곳마다 따라다니면서 쉴새 없이 뛰어다니고 논다. 생각보다 계단이 높은 편인데도 열심히 기어 오르고, 기어 내려가는데도 전혀 지장이 없다. 어쩌면 계단은 어른들한테 더 위험한 걸지도.

 

지우방의 다른 한 쪽

지우야. 니 방이 내 방보다 넓다. 알간? ㅋㅋㅋㅋㅋㅋㅋ

 

부부침실

 

우리 집 좋죠? ㅎㅎ

집도 부럽지만 이쁜 딸이 더 부럽다. 나는야 과년한 노총각일 뿐이고. ㅋㅋㅋㅋㅋㅋㅋ

 

부부침실에 딸린 드레스룸

문은 중국 장인의 손길로 한땀한땀 인테리어팀 사장님 솜씨다. 통풍을 고려하여 정성들여 만드셨으나 청소할 때는 먼지 때문에 아무래도 번거로운 것도 사실. 문이 열리면서 벽을 때리지 않도록 끝이 고무로 된 받침을 달아놓은 것도 체크 포인트.

 

문을 열면 짜자잔~

붙박이 장이 들어가 있어 조금 답답한 느낌도 있는데 원래 행거로 하려다가 먼지를 생각해서 붙박이장으로 하셨다고. 일장일단이 있을 듯 하다. 방마다 있는 붙박이장은 주방가구 사장님 솜씨.

 

2층 화장실

바닥 타일 재질은 1층과 같다. 원래 변기와 샤워기 사이에 유리로 된 칸막이가 들어갈 예정이었는데 깨질 수도 있어 안 넣으셨다고. 비데 콘센트 위치가 물이 닿는 쪽에 있어 조금 아쉽긴 한데 콘센트가 방수 재질이라 큰 상관은 없을 듯.

 

2층 화장실 문 안쪽

그리 넓지 않은 공간이지만 있을 것은 다 있다.

 

3층 평면도 ⓒ광장건축

 

다락으로 올라가는 계단

 

계단은 요런 느낌?

등이 괜찮네요? ㅎㅎ

 

미혼 동지들 염장 한 번 질러주시고. ㅎㅎ

계단은 심심할수도 있는 공간이지만 꾸미기 나름.

 

루바로 마감한 다락 천정과 천창

천창은 백만원짜리. 그리 크지도 않드만 비싸다. ㅜㅜ 그래도 포기할 수 없다능. 천정 루바는 따로 칠을 하지 않았고 올라가면 그윽한 나무 냄새가 향기롭게 퍼진다.

 

다락 높이가 시원하게 잘 나왔다.

공사 도중에 왔을 때는 마감이 안돼서 높은 줄 알았는데 마감이 끝난 후에도 상당히 높다. 물론 주변은 낮지만. 루저인 이 몸도 허리 펴고 당당하게 서 있을 수 있다는. ㅋㅋㅋㅋㅋㅋㅋ

 

사모님 저런~

접촉 사고네요. 보험 부르셔야겠어요. ㅎㅎ

 

다락은 역시 아이들을 위한 공간이다.

 

뭘 보고 있니? ㅎㅎ

뉘집 딸인지 부모님을 닮아 아주 미인이로세. 또래 머스마들이여. 나중에 눈물 흘릴 준비들 하시라. ㅎㅎ

 

행복한 가족의 모습(롱다리는 서비스로 ㅋ)

왜 집을 짓는가? 남에게 보여주기 위함도 아니고 가족이 행복하기 위해 짓는 집이다. 아파트에 사는 것이 행복하다면 아파트에 살면 그만이고 마당이 있는 집에 사는 것이 행복하다면 마당이 있는 집에 살면 된다. 집이 넓고 좁고는 중요하지 않다. 집을 다 구경하고 거실에 앉아 우리끼리 왜 마당이 있는 집에서 살고 싶은지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요즘 카페 분위기가 많이 뒤숭숭하다. 나름 카페 활동을 열심히 한 나지만 요즘은 분위기가 좋지 않아 카페 방문이 조금 뜸하기도 했다. 행복하기 위해 짓는 집인데 힘들어하는 분들이 왜 이렇게 많은지? 내가 집을 짓겠다고 나선 것이 과연 잘하고 있는 일인지 생각이 많았다. 집을 구경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내내 임군님과 박양님의 얼굴에서 웃음이 떠나질 않았고, 지우가 너무 신나게 뛰어 노는 모습도 보기가 좋아 그래도 집을 짓는 것이 잘하는 일이라는 확신과 용기를 얻었다. 모쪼록 힘들어하는 분들의 일이 원만하게 잘 해결되어 모두가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다.

시작은 내가 먼저 했지만 토지 허가 문제로 진행이 많이 늦어지고 있어 지우네가 먼저 울산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많이 늦어지기는 했지만 늦어진 덕분에(?) 오늘 집을 구경하면서 궁금한 점도 많이 물어볼 수 있었고, 임군님이 이것저것 친절하게 설명을 잘 해주셔서 구경도 잘 하고 힌트도 많이 얻었다. 이것도 인연이라면 큰 인연인데 앞으로도 행복하시고 친하게 지내요 우리. 행복한 집 구경 잘 하고 왔습니다. 많이 부럽고 또 고마워요. 다음에 또 만나요. ㅎㅎ